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도서] 그리스도교의 미래와 지구의 운명

by 바오로딸 2012. 2. 7.

저자: 토머스 베리 역자: 황종렬발행일: 2011.10.15
        판형: 152*225쪽수: 232쪽가격 12,000원


● 기획 의도                                   
인간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 자연 환경 속에서 펼쳐지는 무수한 생명현상을 돌아보고, 인류가 지구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확신으로 성장하고 지구와 친교를 이룰 능력을 키우도록 도우며, 그리스도교가 하느님의 창조와 구원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답게 증거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태신학적 비전을 제공한다.

주제 분류: 도서, 생태영성, 환경신학

키워드(주제어): 생태문명, 환경, 영성, 창조, 교회, 진화, 자연, 우주,  인류, 지구의 운명, 세계의 종교, 환경 보전

요약
건강한 지구 우리의 행복
현재 지구상에서 진행되는 환경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산업문명을 생태문명으로 바꿔야 한다. 앞으로 지구는 우리의 자녀가 살아야하는 터전이므로 지구를 살리는 생태문명만이 살 길이라고 토머스 베리는 외치고 있다.

내용

이 책은 토머스 베리가 20여 년에 걸쳐 쓴 11개의 논문을 모아 출간한 작품이다. 이 모음집은 그리스도인들이 지구와 우리의 미래를 위해 기여할 최고의 성찰을 보여준다. 그는 그리스도교가 맞닥뜨린 문제와 약속을 펼쳐 보임으로써 독자들을 가능성의 자리, 성찰과 행동을 위한 새로운 토대로 이끈다.

2009년 6월 1일 토머스 베리가 귀천했다. 그의 죽음으로 이 글들은 새로운 중요성과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많은 사람이 진화에 대한 그의 글을 받아들였지만 그의 그리스도교적 뿌리를 이해한 사람은 드물다. 베리는 인간과 지구의 역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가톨릭교회가 창조계의 모든 것에 현존하도록, 그리고 창조계의 미래에 관심을 갖도록 촉구한다.


토머스 베리는 공정한 인간과 인간의 관계뿐 아니라 생명을 고양시키는 인간과 지구의 관계도 다시 확립하기를 바랐다. 기후변화에서 공기와 토양과 물의 오염에 이르기까지, 인구 증가에서 생물 다양성의 훼손에 이르기까지, ‘환경 위기’라는 말에 광범위하게 담겨 있는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


토머스 베리는 그리스도교가 이 복합적인 상황에 걸맞게 응답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그는 역사적 측면과 시대적 측면에서 그리스도교가 더디고 느슨하게 반응하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물음을 제기한다. 그렇지만 그리스도교에 고유하게 자리 잡고 있는 약속 차원은 충분히 인정되고 또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이 약속은 그리스도의 역사적 인격과 온 창조계의 우주적 그리스도를 모두 포용하는 것으로 육화를 인식하는 바오로 서간의 관점을 아우른다. 또한 중세 시기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와 토마스 아퀴나스로부터 20세기의 피에르 테야르 드샤르댕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 전통에 담겨 있는 창조계의 질서와 아름다움에 대한 깊은 인식도 이야기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서서히 형성되고 있는 사회정의와 환경정의 간의 연대에서 커다란 약속을 보았다. 그는 지구 공동체 전체에 해로움이 아니라 상호 이로움을 가져올 새로운 인간과 지구의 관계를 어떻게 도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자주 관심을 피력했다.


그는 사람과 지구에 점점 더 심각하게 다가오는 환경적 위협에 대해 그리스도인들이 더욱 확신을 갖고 자신 있게 응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집트를 탈출한 유다인들의 첫 탈출 체험과 같은 전이, 곧 교회가 현대성에 진입할 통로를 요청한다. 그는 그리스도교 기관들이 환경 위기에 대해 무기력하게 반응하는 것을 비판하면서도 아직 너무 늦지는 않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신학자와 평신도 모두 대학에서, 신학교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풀뿌리 운동에서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 위대한 일에 참여하도록 초대한다.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그리스도교는 이미 무감각 상태에서 벗어나고 있고, 많은 교파가 유력한 응답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베리의 견해처럼, 성찰과 행동 모두에 대해 모든 문제의 근원을 훨씬 더 깊게 숙고할 것이 요청된다. 베리가 산업화의 과정으로 황폐화된 현대 세계에서 생태적 역할에 응답하도록 우리를 우주 이야기로 이끄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우주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우리에게 경외와 경탄과 겸손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생태적 회복과 생태 경제학, 그리고 환경 교육 같은 ‘위대한 일’을 고취할 것임을 알았다.


그는 삼위일체와 육화와 구속 같은 여러 핵심 교리를 가진 그리스도교 전통이 더 큰 우주론적 틀 안에서 어떻게 이해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인다.


이 책에 소개된 그리스도교 신학과 우주 이야기의 결합을 다룬 그의 글들이 많은 독자가 이해하기에 쉽지는 않겠지만 신학자와 평신도 모두에게 풍부한 시사점과 풍요로운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추천사에서
“토머스 베리는 그리스도교가‘인간 조건의 한계와 좁은 종교 지평에 지나치게 몰입해있다고 비판하면서 그리스도인이 21세기의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십자가의 지혜와 우주적 전례로서 온 창조계를 재정립하는 길을 제시한다! 지구의 웰빙 없이는 그리스도교의 미래도 없다!”
- 헤더 이튼 교수 (세인트폴대학교)

대상

생태신학에 관심 있는 이, 지구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모든 이, 환경운동가, 사목자

저자
토머스 베리
1914년 태어나 2009년 귀천한 생태신학자이자 세계종교와 문화를 연구한 문명비평가. 1933년 예수 그리스도 고난수도회에 입회하여 1948년 미국 가톨릭대학교에서 서구문명사로 박사학위를 받고 중국 푸젠 가톨릭대학교에서 가르치면서 중국의 문화와 종교를, 그 후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인도의 종교와 문화를 연구했다. 리버데일 종교연구센터를 열어 아시아 종교문화와 서구 그리스도교 문화를 통합한 연구의 장을 열었고 테야르 드샤르댕 학회 회장직을 수행하며 미국 생태신학의 지주가 되었다. 또한 ‘생태대’와 ‘생명 통치’ 개념을 축으로 우리 시대에 필요한 ‘우주 이야기’를 복음적으로 일깨우고자 헌신했다. 우리나라에도 「신생대를 넘어 생태대로」․「우주 이야기」․「위대한 과업」 등 여러 작품이 발표되어 신학계뿐 아니라 생태의식을 공유하는 문화사상계에 널리 알려졌다.

역자
황종렬(미래신학연구소 연구원)
서울가톨릭대학교 신학부에서 학사와 석사, 미국 뒤케인 대학에서 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도자신학원에서 생태영성과 기초신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역사와 신학의 통합 연구를 도모하면서 동아시아 복음화를 동반하는 신학 연구와 생태영성 프로그램화를 추구하고 있다. 지은 책에 「한국 토착화 신학의 구조」․「웅녀와 단군의 성서읽기」․「신앙과 민족의식이 만날 때」 등이 있고, 옮긴 책에 「영성과 정의」․「창조」․「비유의 재발견」․「땅의 신학」․「해방자 예수 그리스도」․「생명이신 하느님」․「원복」 등이 있다.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