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도서] 나를 이끄시는 분

by 바오로딸 2012. 3. 7.

발행일: 2012년 2월 29일 | 지은이: 월터 취제크 | 옮긴이: 성찬성
판형: 125*185 | 쪽수: 344쪽 | 가격: 11,000원   


 

● 기획 의도
취제크 신부가 러시아 수용소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온갖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꺼지지 않는 신앙과 사목에 대한 열망을 간직하며, 그 안에서 발견하고 깨달은 신앙의 진리는 오늘날 큰 울림으로 다가올 것이다.

주제 분류 - 전기문학

키워드(주제어) - 신앙, 선교, 사목, 러시아, 수용소, 시베리아, 강제노동, 스파이

요약
저자는 소련에서의 혹독한 세월 동안 자신을 지탱해주고 인도해 준 진리에 대해 다른 이에게 좀 더 깊이 이해시킬 필요를 느꼈다. 이 책에는 취제크신부를 이끌어간 참된 내적 동력인 된 하느님 사랑과 일치의 체험이 담겨있다.

상세 내용

러시아 선교를 열망했던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취제크 신부는 1940년 폴란드를 거쳐 러시아에 잠입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1941년 바티칸 스파이로 고발되어 NKVD(소련 내무성 비밀경찰)의 손에 체포된다. 러시아에서 23년간, 그것도 대부분 감옥이나 시베리아 강제 노동 수용소에서 보내게 된 그는 1947년 소속 수도회 사망자 명단에 오르게 되고 그를 위해 장례미사를 드린 동료 사제들의 기억 속에서도 사라지고 있을 즈음, 1963년 돌연히 귀국한다. 그리고 시베리아의 형극의 삶이 담긴「러시아에서 그분과 함께」를 출간하였다.

취제크 신부는 「러시아에서 그분과 함께」를 출간한 이후 많은 이들로부터 “소련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느냐?”라는 질문을 들을 때마다 “하느님의 섭리였습니다”라고 대답하였으나 이 간결한 답변이 질문자를 만족시켜주지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전달해주지도 못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소련에서의 혹독한 세월 동안 자신을 지탱해주고 인도해 준 진리에 대해 다른 이에게 좀 더 깊이 이해시킬 필요를 느꼈다. 이 책에는 취제크신부를 이끌어 간 참된 내적 동력인 된 하느님 사랑과 일치의 체험이 담겨있다.

대상
하느님 체험과 신앙의 증거를 만나고 싶어하는 모든 이, 선교사와 선교사 지망생.
극한의 어려움 속에서 기도를 하고 싶어하는 이.

지은이: 월터 취제크(Walter J. Ciszek, 1904-1984)
예수회에서 사제품을 받고 러시아 선교를 목적으로 폴란드에 건너갔다.

1940년 위장 이주노동자로 소련 잠입에 성공했으나, 1941년 바티칸 스파이로 고발되어 NKVD(소련 내무성 비밀경찰)에 체포된다. 루비안카 독방 감옥에서 5년간 장기 취조를 받고, 15년 동안 노동 조건이 가장 험난한 소련 노동수용소 굴락Gulag에서 극한의 추위와 굶주림을 견디며 강제 노동을 했다. 마침내 석방되었으나 허용된 지역 노릴스크와 아바칸에서 행동을 감시받으며 선교활동을 수행했다. 러시아 체류 23년 만에, 미국과 소련 간에 각각 2명씩 인적 교환이 성립되어 1963년 귀환해 영성지도자로 봉사했다. 1990년 이후 로마 가톨릭교회는 취제크 신부에 대해 시복 시성 소송 조사를 시작했다. 현재 그는 ‘하느님의 종’ 칭호로 불린다.

옮긴이: 성찬성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대화」․「무지의 구름」․「새벽으로 가는 길」․「제네시 일기」․「헨리 나웬의 마지막 일기」․「사막에 귀를 기울여라」․「용서의 과정」․「신앙의 위기 사랑의 위기」․「베네딕토 성인에게서 배우는 리더십」․「공동체와 성장」․「참된 벗을 찾아서」․「성 토마스 모어」․「내 가슴에 문을 열다」․「십계명 마음의 법」 외 다수가 있다.

* 참고사항
「 나를 이끄시는 분」와 09번「러시아에서 그분과 함께」는 같은 저자, 같은 성격의 다른 책인데 10번이 먼저 출간됩니다.


추천글

오늘날 현대인은 자유가 많아 더 고독하고 자기를 찾아 더 방황한다. 가슴 뛰는 삶을 찾는 것도 만만치 않지만, 나를 충족시키는 길은 <자기의 덫>에 걸려들어 아쉬움을 남기곤 한다. 이런 현대인들에게 취제크 신부는, 가슴 속 가장 깊은 곳에서부터 이끄시는 하느님과 일치하는 삶에 대한 응답과 투신, 그 열정과 긴장을 아우르는 모험의 용광로 안에서 진정한 자유와 평화, 기쁨이 용솟음친다는 그 단순한 불멸의 진리를 이 책을 통해 알려준다.  철의 장막, 러시아의 감옥과 강제 수용소에서 23년을 보내며 지독한 좌절, 패배, 수치와 죄책감, 자살 충동 등 생의 바닥을 치는 고난의 여정을 겪으며 하느님의 현존을 나눠왔던 취제크 신부는, “그분의 원의를 믿는 이런 철저한 신뢰행위에 도달하게 된 것은 그에 앞서 내 능력과 힘에 대한 철저한 좌절을 체험함으로써였다”고 고백한다. 세상 한복판에서 하느님의 뜻과 섭리를 찾아 몸부림치며 그분과 일치를 이루고자 했던 취제크 신부는 바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신비주의>의 지평으로 우리 모두를 초대한다. 
- 예수회 오세일 신부 (종교·영성 사회학 박사) 

 
선물로 받은 하루 속에서 하느님의 뜻을 찾아 행하고 그분께 되돌려 드리는 삶!
단순하고 평온한 이 문장이 20여 년 동안 무신론자들의 땅에서, 그것도 대부분 감옥과 강제노동수용소에서 보낸 한 신부의 삶의 축약이라면 의미는 사뭇 달라질 것이다. 나는 취제크 신부의 삶을 통해 자질구레한 일상이나 혹독한 현실에서 신앙이 무엇을 이룰 수 있는가를 보았고, 온갖 시련 속에서도 내적 자유와 평화로 이끄시는 주님의 손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나를 이끄시는 주님의 뜻을 다시 한 번 깊이 새긴다.  
- 이인옥(수필가)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