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

구약성경의 이해-역사서

by 바오로딸 2013. 6. 17.

구약성경의 이해

            역사서                    

 

기획 의도

구약성경 역사서를 공부함으로써 역사서 저자들의 종교적이고 영감을 주는 사고를 우리 마음 안에 받아들이고, 그들이 지닌 신앙과 우리가 지닌 신앙의 연결고리를 발견한다.


♢ 주제 분류 :  성경, 성경교재


♢ 키워드 : 구약성경 역사서, 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 열왕기 역대기, 에즈라기,

             느헤미야기, 마카베오기, 룻기, 에스테르기, 유딧기, 토빗기 

 

♢ 요 약: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가득 차 있는 구약성경의 역사서들은 오늘날 신자들에게 신앙을 풍요롭게 해주고, 하느님의 길로 들어서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독자들에게 하느님 말씀을 중재해 준다.

 

  내 용

‘역사서’는 그리스어 구약성경(또는 칠십인역LXX) 여호수아기부터 마카베오기 4권까지 연속되는 책 시리즈를 말한다. 이렇게 분류한 배경은 이 책들이 모두 이야기 형태를 지닌다는 데 있다. 어떤 책은 이스라엘 역사의 중요한 사건들을, 어떤 책은 그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에서는 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상·하권, 열왕기 상·하권을 공부한다. 이 책들은 드보라(판관 4,4)에서 시작하여 훌다(2열왕 22,14)로 마치기까지 열두 명의 이름이 알려진 예언자와 이름 없는 예언자들의 활동을 간략하게 기록하고, 주로 사무엘, 엘리야, 엘리사 예언자의 활약상을 그리는 데 많은 부분을 할애한다. 최근에는 역사서를 특히 ‘조건적 계약’이라는 주제를 통해 신명기와 연결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 때문에 종종 신명기계 역사서라고도 불린다.

2부에서는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에 나오는 유배 이후 이야기뿐 아니라 신명기계 역사서와 역대기 상·하권의 밀접한 병행관계도 탐구한다. ‘역대기계 역사서’는 기원전 6세기 바빌론 유배 이후에 생겨난 작품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배경이 된다. 

3부에서는 마카베오기 상·하권을 다루는데, 기원전 2세기 그리스 임금들이 통치하던 시기에 일어난 유다인들의 투쟁에 대한 이야기다.

4부에서는 룻기, 에스테르기, 유딧기, 토빗기를 다루며, 허구적 특성 때문에 특별한 그룹으로 분류된다. 프로테스탄트 성경과 히브리어 성경은 유딧기와 토빗기를 정경에서 제외하지만 가톨릭교회와 정교회는 이 책들을 ‘역사서’에 포함시킨다.


차 례

지도와 도해 목록/ 서문 / 입문

1부 신명기계 역사서/ 신명기계 역사서 입문, 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상·하권, 열왕기 상·하권, 신명기계 역사서의 메시지

2부 역대기계 역사서/ 역대기계 역사서 입문, 역대기 상․하권, 에즈라기, 느헤미야기, 역대기계 역사서의 메시지

3부 마카베오기 역사서/ 마카베오기 입문, 마카베오기 상·하권

4부 미드라쉬 유형의 역사서 / 미드라쉬 입문, 룻기, 에스테르기, 유딧기, 토빗기 

결론: 구약성경 신학에 대한 성찰

부록 / 찾아보기


본 시청각통신성서교육원에서는 그동안 새로운 중급 과정 교재의 필요성을 느끼고 오랫동안 개정을 위한 검토와 준비의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2012년에 시작된 새로운 교재 번역과 문제집 발간 작업이 1년여의 기간을 거쳐 마무리되어 5월 30일에 드디어 개정된 중급 교재를 발행하게 되었기에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개정된 책자는 ‘역사서’를 공부하게 되는 3학년 2학기 학생들의 교재로 올해부터 해당 과정의 우편 학생들에게 제공이 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재의 필요성에 목마름을 느끼는 이러닝 학생들의 부족함을 채워줄 아주 좋은 ‘부교재’가 될 것입니다. 본 교재는 ‘바오로딸’과 ‘성바오로 서원’ 또는 ‘인터넷 서점’(www.pauline.or.kr)에서 직접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신자들의 신앙을 풍요롭게 해주고, 하느님의 길로 들어서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하느님 말씀을 중재해 주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본 책자는 통신성서를 공부하는 학생뿐 아니라 하느님 말씀에 대한 갈망과 열의가 있고, 성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분에게 적극 추천할 만한 아주 유익한 책이다.


♢ 대 상

통신성서교육원 학생, 성경을 더 깊이 알고자 하는 이


지은이: 빈센트 P. 브래닉

스위스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로마 교황청립 성서대학원에서 성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국 데이턴 대학교에서 종교학 교수로서 30년 넘게 가르치고 있다. Understanding the Prophets and Their Books, Understanding Paul and His Letters, Understanding the New Testament and Its message 등 성경과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집필했다. 


옮긴이: 임숙희

서강대학교 종교학과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로마 교황청립 성서대학원에서 성서학 석사학위를, 교황청립 그레고리오 대학교에서 영성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경교재 번역과 성경주해 작업을 하면서 여러 소공동체에서 하느님 말씀이 교회의 신앙과 영성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옮긴 책에 「구약성서 기원 발견하기」․「예언과 지혜 발견하기」․「복음서 발견하기」․「초세기 교회 발견하기」․「예수 시대의 생활 풍습」․「바오로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응답」․「하느님과 함께 5분-피에르 신부」․「하느님과 함께 5분-마더 데레사」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