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도서] 요한 복음

by 바오로딸 2011. 12. 22.

발행일: 2011년 3월 30일 | 저자: 정태현
판형:150*220 | 쪽: 368쪽 | 가격: 16,000원


● 기획 의도

신자들이 성경과 친숙해져 그 정신에 젖을 수 있도록 필요한 해석을 갖춘 성경 번역과 해설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 교부들의 권고와, 거룩한 독서와 성경 통독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 요청에 따라, 모든 이가 하느님 말씀을 올바로 이해하고 맛들이도록 이 총서를 기획했다. 난해한 낱말이나 대목을 쉽게 풀어 설명하여 거룩한 독서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을 치워주며 일상 가운데 말씀을 살아내도록 이끈다.

키워드 - 요한복음 입문서!
거룩한 독서길잡이를 위한 요한복음 입문서.
요한복음 주해 부분에서는 성경 본문 전체를 제시하고 각 장과 절마다 각주를 붙여 거룩한 독서를 하는 신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수록하여 성경의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내용
신자들이 성경 말씀과 친숙해져 그 정신에 젖어들 수 있도록 성경 번역과 해설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 교부들의 권고와, 거룩한 독서와 성경 통독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모든 이가 하느님 말씀을 올바로 이해하고 맛들이도록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전권에 이르는 ‘거룩한 독서를 위한 성경 주해’ 총서 첫 번째 책으로 요한복음이 먼저 나오게 되었다.

입문에서 요한복음의 전반적 특징과 배경을 설명하여 본문 전체의 이해를 돕고, 본문 주해 부분에서는 요한복음 전문을 제시하고 각 장과 절마다 각주를 붙여 거룩한 독서를 하는 신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중간 수준으로 설명해 놓았다.

마지막으로 참고 문헌과 성경 색인을 실어 거룩한 독서를 하는 독자들이 참고하도록 배려했다. 난해한 낱말이나 대목을 쉽게 풀이하여 거룩한 독서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을 치워주며 일상 가운데서 말씀을 살아내도록 이끌어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최근 발표한 「주님의 말씀Verbum Domini」에서 강조한 것처럼 하느님 말씀이 널리 퍼져 예수님과의 관계를 깊이도록 도움을 준다.     
    
대상
거룩한 독서를 통해 성경에 맛들이고자 하는 일반 신자와 사목자와 신학생들.
본당에서 렉시오디비나를 함께 하고 있는 모든 신자들.
성경에 더 깊이 맛들이고자 하는 모든 이.

지은이: 정태현

성경을 공부하는 이들의 마음에 하느님 말씀을 심어주기 위해 애쓰는 정태현 신부는 1977년 광주가톨릭대학교를 졸업하고 군산과 전주에서 사목했다. 벨기에 루뱅 대학교에서 1988년 신약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1-1993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성서언어와 고대근동어를 연구했다. 1989-1999년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성서위원회 구약성경 번역위원과 성서사도직 총무로 일했고, 현재 광주가톨릭대학교 성서학 교수로 있으면서 한님성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에 「하느님과 함께 걸으며」․「모든 이에게 평화의 복음을」․「놀라운 발견」․「현문우답」․「부르심 받은 이들의 부르짖음」․「거룩한 독서1-4」․「거룩한 독서를 위한 요한묵시록 주해」․「성서입문」(상·하)․「신약성경 그리스어 문법 초급편」, 옮긴 책에 「무의식의 신」․「님의 사랑은 불이어라」․「성서 시대의 보물들」․「성령의 영감」, 역주에 「사무엘 상·하」․「열왕기 상·하」․「예레미야」․「집회서」․「사도행전」, 편역에 「성서비평사전」․「신약성경 그리스어 어형변화」 등이 있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 목록
  1. 마태오 복음
  2. 마르코 복음
  3. 루카 복음
  4. 요한 복음
  5. 사도행전
  6. 로마서
  7. 코린토 1․2서
  8. 갈라티아서․에페소서․필리피서․콜로새서
  9. 테살로니카 1․2서, 티모테오 1․2서
 10. 티토서․필레몬서․히브리서
 11. 야고보서,베드로 1․2서,요한 1․2․3서,유다서
 12. 요한 묵시록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