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루카 복음 -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 3

by 바오로딸 2015. 12. 10.

 바오로딸 보도자료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 3

루카 복음

                                유충희 지음 | 150*220 | 532쪽 | 22,000원 | 2015. 11. 30. 발행

                                             ISBN 9788933112212 04230


             

책 소개


▶  기획 의도

오늘날 모든 계층의 그리스도인이 말씀을 올바로 이해하고 맛 들이는 거룩한 독서를 위해 신구약성경 전체를 총체적으로 다룬 주석서를 펴내는 일이 매우 시급하다. 한님성서연구소와 바오로딸출판사는 이 같은 공의회 교부들의 권고와 시대의 요청에 따라 ‘거룩한 독서를 위한 성경 주해’ 총서를 기획했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성경 주해 총서는 ‘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와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로 나뉜다.


▶  요약 :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 4복음서 완간!

「요한 복음」(2011), 「마르코 복음」(2012), 「마태오 복음」(2014)에 이어 「루카 복음」 출간으로 바오로딸출판사와 한님성서연구소가 공동 기획한 신약성경 주해 4복음서가 완간되었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길잡이로서 방향을 제시하고, 난해한 낱말이나 대목을 쉽게 풀어 설명하여 거룩한 독서에 장애가 되는 걸림돌을 치워주며 일상 가운데 말씀을 살아내도록 이끈다. 평이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핵심을 정확히 짚어주고, 라삐와 교부들의 가르침을 반영하였다. 신학적 · 영성적 주석을 겸비한 거룩한 독서 길잡이로 손색이 없다.


▶  내용

탁월한 이야기꾼, 루카가 들려주는 이야기

이 책은 루카 복음 입문과 루카 복음 주해로 이루어진다. 입문 부분에서는 루카 복음의 전반적 특징을 설명하여 본문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추게 한다. 주해 부분에서는 성경 본문 전체를 제시하고 각 장과 절마다 각주를 붙여 거룩한 독서를 하는 신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설명해 놓았다. 마지막에 참고 문헌과 성경 색인을 실었다. 「루카 복음」 출간으로 신약성경 주해 4복음서가 완간되었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로는 지난 2월 「시편 1-41편」이 출간되었고, 이어 시편 두 번째 권과 신명기, 이사야서, 에제키엘서가 내년에 나올 예정이다.


영국의 성서학자 윌리엄 바클레이William Barclay는 그의 주해서(The Gospel of Luke, 1975)에서 루카 복음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 했다. 루카 문서로 불리는 루카 복음과 사도행전을 쓴 저자로 알려진 루카는 역사가 중의 역사가요 신학자 중의 신학자이며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루카는 복음서를 통하여 가난한 이들, 죄인들, 소외된 이들과 함께 어울리다가 마침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삶과 죽음을 전하면서, 유다 사회에서 사람대접을 받지 못했던 이방 여자들과 어린아이들과 함께하시는 예수님의 삶에 주목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신분, 성분, 종교의 장벽을 넘어 온 인류를 사랑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

하느님 말씀을 듣고 그 하느님 말씀에 반응하고 응답을 드리면서 하느님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깊어진다. 따라서 성경을 묵상하고 말씀을 붙들고 살아갈 때에 신앙적으로 활기가 넘치고 행복해진다. 이 책으로 날마다 성경 말씀에 깊이 들어가 묵상하며 더 하느님 뜻에 맞는 내일을 살도록 자신을 이끄는 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추천 글

‘거룩한 독서를 위한 성경 주해’ 총서를 발간하며

루카 복음 주해를 펴내며

루카 복음 입문

루카 복음 주해

     1. 머리말(1,1-4)

     2. 전사(前史: 1,5―2,52)

     3. 예수님의 공생활 이전 이야기(3,1―4,13)

     4. 예수님의 갈릴래아 활동기(4,14―9,50)

     5. 예수님의 예루살렘 상경기(9,51―19,28)

     6. 예수님의 예루살렘 활동기(19,29―24,53)

참고 문헌

성경 찾아보기


▶  주제 분류 : 성경, 거룩한 독서                         


▶  대상 : 거룩한 독서를 통해 성경에 맛 들이고자 하는 일반 신자, 사목자, 신학생


▶  키워드(주제어) : 루카 복음, 거룩한 독서를 위한 신약성경 주해, 입문, 공생활 이전,

갈릴래아 활동기, 예루살렘 상경기, 예루살렘 활동기, 사복음서 완간


지은이_ 유충희


1979년 연세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상트 게오르겐 대학에서 수학한 후 부제품을 받고 귀국하여 원주교구에서 1991년 사제품을 받았다.

그 후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원주와 제천에서 사목했으며, 현재 원주교구 사회복지국장으로 있다. 지은 책에 「예수의 최후만찬과 초대교회의 성만찬」 · 「초대교회와 사도 바오로」 · 「로마서와 코린토서」가 있고, 여러 교회 기관 잡지에 <유럽의 미술관> · <이웃 종교를 압시다> · <이단종파의 성경해석> · <코린토 교회의 은사관> 등을 연재하였다.


01166 서울 강북구 오현로 7길 34 성바오로딸수도회 알베리오네센터 홍보팀

보도문의 02-944–0829 | 010-8724-1610 | communi@pauline.or.kr

구입문의 02-944-0944 ․ 0945 | 인터넷 서점  www.pauline.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