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제임스 시노트 평전-아픈 한국을 사랑한 신부

by 바오로딸 2015. 12. 11.

 바오로딸 보도자료

아픈 한국을 사랑한 신부

제임스 시노트 평전


                                                김종철 지음 | 150*220 | 416쪽 | 16,000원

                                       ISBN 9788933112236 03990 | 2015. 12. 10. 발행

      

책 소개


▶  기획 의도

유신독재 체제하에서 고통스런 시간을 지낸 우리나라 국민을 위해 온 삶을 내던졌던 푸른 눈의 선교사 제임스 시노트 신부의 삶을 새롭게 조명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기억한다.  


▶  요약

시노트 신부의 생애를 재구성하고 그의 작품들(시와 그림)을 소개, 평가하며 그를 기억하는 이들이 쓴 추모의 글. 세상사와 상관없이 오직 교회 안에서 사목에만 열중하던 사제가 차츰 현실을 직시하고 온전히 헌신하게 되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  내용

섬마을 사제에서 거리의 투사로


시노트 신부의 생애를 재구성하고 그의 작품들(시와 그림)을 소개, 평가하며 그를 기억하는 이들이 쓴 추모의 글이다. 세상사와 상관없이 오직 교회 안에서 사목에만 열중하던 사제가 차츰 현실을 직시하고 온전히 헌신하게 되는 경위가 잘 나타나 있다. 1970년대 한국의 정치적 ‧ 사회적 상황이 아주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드러나 있으며, 그 시대를 겪은 사람들, 대표적인 단체들이 책 간행에 참여했다(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민청학련계승사업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4.9통일평화재단).

함세웅 신부, 문정현 신부, 인혁당 사건 유가족 등과의 인터뷰 내용, 그리고 시노트 신부가 지은 시와 그가 남긴 그림이 실려 있다. 


한국인보다 더 한국을 사랑한 선교사, 시노트 신부는 메리놀회 선교사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인천교구의 영종도성당 주임사제로 행복하게 헌신했고 가난한 섬사람들을 위해서 병원을 열었다. 유신헌법이 공포되고 교구와 본당이 수색을 받아도 크게 괘념치 않던 사제였다. 그러나 시위에 앞장서던 대학생들이 고문을 받고 간첩으로 조작되는 우리 사회의 실상을 조금씩 알게 되고 특히 인혁당 가족들을 만나면서 그의 삶은 온전히 방향을 바꾼다. 이 시대 가장 가난하고 억울한 사람들의 소리가 되어 주고 그들의 우산이 되어 주는 일에 전적으로 뛰어든다. 예수님의 제자로서 새롭게 태어난 것이다. 


시노트 신부의 사랑은 한국에서 추방되는 날, 다음과 같은 고백에서 크게 느껴진다.

“고통받는 한국인들과 더 이상 함께 고통받을 수 없다는 것이 너무 고통스럽다.”


시노트 신부는 많은 작품을 쓰지는 않았지만 작가이자 시인이었으며, 개성이 강한 그림을 그린 화가였다. 의사가 되려다 좌절하고 사제가 된 그는 말년에 이르러 문학과 미술에서 삶의 활력을 얻었다. 그는 사랑과 자비심으로 충만한 ‘살아 있는 성인’인 동시에 끝없이 영적 세계를 탐구하면서 현실을 구체적비유적으로 묘사한 창작인이기도 했다.

그가 쓴 소설 「영종도 사람들」은 한국에 대한 사랑의 고백이다. 시노트 신부의 진술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 책은 ‘아픈 한국을 사랑한 신부’가 한국의 근현대사를 독창적으로 펼쳐 보인 것이다. 또한 그의 깊은 내면의 작업인 시와 그림은 그야말로 힘이 넘치는 작품이다. 팔순을 넘어서까지 그렇게 생동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그의 열정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그토록 아픈 한국을 사랑한 그는 떠났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은 그를 기억하고 그리워하고 있다. 시노트 신부를 향한 그리움을 이 추모의 책으로 갈음한다.


책 속으로

신부님을 병상에서 만난 저희 사제들은 신부님에게서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임종 직전에 남겨주신 유언을 마음 깊이 새깁니다.

나 지금 하늘나라에 가고 있어요. 여러분을 만났던 때가 참 좋았어요. 우리 모두 좋은 일을 했어요. 기쁘게 바른 일을 했어요. 지학순 주교님이 아주 큰일을 하셨어요. 교회를 확 바꿔놓으셨어요! 대단하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하느님을 위해서 우리 이렇게 계속 노력합시다.

 (2014년 12월 26일 시노트 신부 장례미사에서 함세웅 신부의 고별사 중)


아휴, 시노트 신부님 하면 진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와 통일에 많은 보탬이 되신 분이죠. 돌아가신 분들 때문에 억울한 우리들이 데모할 때면 안 나오신 적이 없어요. 시노트 신부님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우산’이셨죠. 비 오면 막아주는 우산처럼 못된 놈들이 우리들을 마구 잡아가려 하면 키 큰 신부님이 다 막아주시고, 우리가 진짜 의지를 많이 했죠.   

이정숙(인혁당 사형수 고 이수병 열사의 부인)


오욕의 역사는 이렇게 반복되는 것인가? 많은 세월이 훌쩍 흐른 대한민국에서도 시노트 신부님은 일본군 장교 출신인 박정희에게 추방되어 이 땅을 떠나셨다가 몇 십 년이 지나서야 우리들을 찾아 돌아오셨다. 그러고는 이제 가장 약한 사람들, 가장 가난한 사람들, 버림받은 사람들과 함께하신 길고 긴 여정을 끝내고 우리 옆에 영원히 자리하셨다.                

이철(민청학련계승사업회 상임대표)


목차

머리말 

1장 섬마을 사제에서 거리의 투사로

2장 인혁당은 조작이다

3장 시노트 신부와 동아투위

4장 사법사상 암흑의 날

5장 한국을 떠나라

6장 내 사랑 영종도 사람들

7장 소설가, 시인, 화가 시노트 신부

    소설 「영종도 사람들」/ 시노트 신부가 쓴 시편들/ 화가 시노트 신부

추모의 글과 인터뷰

    온 우주를 품에 안고 사신 분/ 정의와 사랑의 사도/

    사제, 예언자 그리고 신비주의자 시노트 신부/ 민주주의와 평화를 믿으신 분/

    언제나 함께 계신 신부님/ 진 시노트 신부님을 그리며/ 시노트 신부님과 함께한 투쟁/

    우산 같은 신부님/  끝까지 열심히 사셨어요

제임스 시노트 신부 약력/ 시노트 신부가 남긴 그림


▶  주제 분류 : 종교, 사회, 사회 운동, 교회 인물, 평전                      


▶  대상 : 인혁당 사건 관련자, 동아투위 관계자, 우리나라 민주화에 헌신했던 이들, 일반인, 신자


▶  키워드(주제어) : 제임스 시노트, 평전, 메리놀 외방전교회, 거리의 투사, 인혁당 사건, 민청학련, 동아투위, 민주화,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 4·9통일평화재단, 월요모임, 강제 추방, 양심선언, 영종도 사람들, 소설가, 시인, 화가, 추모


지은이_ 김종철


1968년 서울대학교 졸업, 1967년 동아일보사에 입사했으나 1975년 3월 자유언론실천운동의 주동자 가운데 한 사람이라는 이유로 해직당했다. 민중문화운동협의회 공동대표,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대변인, 사무처장. 한겨레신문사 논설위원, 연합뉴스 대표이사, 사단법인 ‘한국 · 베트남 함께 가는 모임’ 이사장, 인천재능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 사단법인 유라시아문화연대 이사장,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민주주의국민행동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에 「저 가면 속에는 어떤 얼굴이 숨어 있을까」 · 「아픈 다리 서로 기대며」 · 「마침내 하나 됨을 위하여」 · 「오바마의 미국, MB의 대한민국」 · 「세시봉 이야기」 · 「박근혜 바로보기」 · 「폭력의 자유」가 있고, 총서로는 「문화의 바다로」 5권 · 「동아일보 대해부」 5권 · 「조선일보 대해부」 5권이 있으며, 역서에 「말콤 엑스」(공동 번역) · 「인도의 발견」 · 「프랑스 혁명사」 · 「무장한 예언자 트로츠키」 등 20여 권이 있다.


01166 서울 강북구 오현로 7길 34 성바오로딸수도회 알베리오네센터 홍보팀

보도문의 02-944–0829 | 010-8724-1610 | communi@pauline.or.kr

구입문의 02-944-0944 ․ 0945 | 인터넷 서점  www.pauline.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