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케이드 저 너머에 있는 것>

 원제 / 레미제라블 Les Miserables
 원작가/빅토르 위고(Victor-Marie Hugo, 1802~1885)
      1851년 루이 나폴레옹 쿠데타를 반대하여 19년 동안 망명 생활 중에 저술된 작픔이다.
      작품을 통해 도드라진 그의 목소리는 프랑스 민주주의 양심을 말해주는 희망이었다.
 장 르/ 뮤직 드라마, 제작국가/영국,   제작년도/ 2012,  시간/ 158분, 12세 관람가
 감독/ 톰 후퍼 , 출연/ 휴 잭맨(장발장), 앤 해서웨이(핀핀), 러셀 크로우(자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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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리제라블>은 ‘불쌍한 사람들’이라는 어원의 뜻을 지닌다.
프랑스 대 혁명 26년후 1815년을 배경으로 한 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주인공 장 발장은 굶어 죽어가는 조카를 위해 빵 한각을 훔친 죗값으로 19년 동안의 감옥생활을 하다 가석방된다. 장발장은 전과자라는 이유로 감시와 멸시, 천대를 받는다. 사회적응이 어려운 순간을 보내며 성당의 후미진 곳에 쓰러져 있는 장발장을 미리엘 주교로부터 뜻밖의 용서와 환대를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그의 쫓기는 파란만장한 삶은 불운의 주인공으로 살게 되지만 착한 양녀 코제트 곁에서 마지막 삶이 마감된다.

첫 장면

영화의 첫 장면은 전개될 암울한 미래의 분위기를 시사해준다. 죄수들의 강제노역을 부각시키면서 “Look Down 고개를 숙여”를 부르면서 세차게 밀어닥치는 파도와 맞서 난파선을 육지로 끌어 올리는 죄수들의 장면이 장엄하다. 높은 곳에서 그들을 내려다보며 채찍을 움켜쥔 경감 자베르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는데 이 두 거리의 차이는 엄청난 간극을 느끼게 한다. 극단적인 대립구도 속에서 인간은 분열되고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억압과 핍박 속에 고통당하며 몸부림친다. 죄수들의 처절한 몸부림과 허덕임, 하느님의 눈에는 누가 어둠이고 누가 빛일까? 누가 진정 해방된 자유인이고 누가 갇힌 자일까?
‘고개숙여… 똑바로 위를 쳐다 보지마… 우리에겐 희망이 없어…’
프랑스 대혁명의 대 전제였던 자유·평등·사랑의 이념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부유 지배층의 억압 속에서 들려오는 가난한 민중의 외침이 메아리친다.

가장 귀한 선물

죄수번호 24601로 불리던 장발장이 19년의 복역이 가석방으로 끝나려는 그 순간 경감은 바닷가 진창에 처박힌 거대한 국기를 끌어 오라고 명령한다. 자유·평등·사랑의 상징인 프랑스 국기를 온 힘 다해 끌어 올린 장발장의 얼굴에 밝은 햇살이 비친다. 해방의 상징이다.
그는 감옥에서 살아온 19년을 저주하듯 분노와 증오 속에서 살아가려 하지만 전과자의 낙인 때문에 온갖 모욕과 천대를 받으며 헤매다 주교관 앞에 쓰러진다. 이를 발견한 주교는 음식과 잠자리를 제공해주며 환대한다. 그러나 장발장은 그 은혜를 저버리고 은그릇들을 훔쳐 달아나다 경관에게 잡혀온다. 주교는 경관 앞에서 그 은그릇들은 장발장에게 선물로 준 것이었다고 변호해 주며 은촛대 두 개를 더 준다. 여기서 장발장의 노래가 의미심장하다.
“그의 용서는 나를 사람으로 만들었다. 날 믿어주고 용서했어. 난 세상을 증오했는데 그는 내게 자유를 주었어… 내게 영혼이 있다고 했어 ….”
그는 주교를 통해 구원의 은총을 체험했다.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을 체험한 자는 변화되기 시작한다. 자신을 얽어매고 있던 증오와 복수의 사슬에서 풀려난 것이다. 카메라는 묘지에서 죄수 신분증을 날려 버리는 장발장의 모습을 붐 업(Boom up)하며 종이 조각이 멀리 날아가는 풍경을 비춰준다. 진정 자유인이 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상징이다.

찾아 온 행복

1823년 장면은 바뀌어 장발장은 사회에서 성공한 공장의 사장 · 시장의 신분으로 변모되어 살고 있다. 장발장 공장에서 일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판핀은 아름다운 외모 때문에 욕망에 눈먼 남성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녀는 딸 코제트의 양육비를 구하기 위해 창녀가 되고, 누명을 쓴 핀핀은 자베르 경관에게 체포되려던 순간 장발장이 판핀을 구해준다. 고통과 악몽같은 삶이 되풀이 되던 핀핀은 병들어 죽게 된다. 장발장은 온갖 희생을 치르며 핀핀과 약속한 그녀의 딸 코제트를 구출해 양육하게 된다. 장발장에게 코제트는 새로운 삶의 전환기를 가져다 주는 존재이다.  
“네가 내 곁에 있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은 뭔가의 새로운 시작, 갑자기 온 세상이 은총과 광명으로 가득차 큰 소망이 내 속에 있네. 넌 햇살처럼 내 마음을 녹여 주었어. 넌 생명과 사랑을 내게 선물했어.”  그의 내면의 모습에 빛이 비치고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아간다.

법 너머의 사랑

장발장을 집요하게 뒤쫓는 자베르 경관, 그는 법치주의자, 아니 철저한 법의 노예였다.
혁명대원들에게 첩자로 숨어들었던 자베르가 잡혔을 때 장발장은 일생동안 자신을 괴롭혔던 자베르를 죽이지 않고 탈출시킨다. “난 자네를 원망하지 않아… 자넨 주어진 임무를 다했을 뿐이야.” 장발장의 말에 새로운 메시지를 담는다. 반면 다시 끈질긴 추격을 시작한 자베르는 수녀원 성당 꼭대기 난간을 위태롭게 걸으며 장발장을 찾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카메라는  Boom up되고 십자가를 부각시켜 보여 주다가 붐 다운(Boom down)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젊은 혁명군들은 다 죽게 되고 코제트의 애인 마리우스는 장발장의 도움으로 하수구를 통해 구출된다. 천신만고 끝에 부상당한 마리우스를 끌고 탈출하는 순간 경감 자베르가 버티고 서 있다.  장발장은 다급한 심정으로 한 인간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시간을 달라고 애원한다. 자베르는 갈등하며 죽이지도 체포하지도 못한다. 그리고 높은 절벽 위 난간 끝에서 혼란의 노래를 부른다. 그의 양심과의 싸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놈과 나는 공존할 수 없어… 그는 천사인가 악마인가? …모든 게 혼란스럽구나. 그놈을 믿어도 되나. 그의 죄는 용서받을 수 있나? 그를 사면해도 되나… 돌 같은 내 마음이 떨고 있구나. 그는 나를 살려줌으로 내 영혼을 죽여버렸네.”
그리고 거대한 바다의 파도 속에 자베르는 스스로 몸을 던진다.

바리케이드를 넘어서

마리우스 집안은 상류층의 귀족 가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가난한 이들을 위한 혁명군에 가담했다. 마리우스와 코제트의 사랑은 빈민계층의 딸과 부르조아적인 가문의 아들과의 결합이다. 이들의 결합은 서민과 특권층 사이의 장벽이 무너지고 평등을 살아갈 수 있는 긍정의 힘을 상징한다. 장발장은 자주 자기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나는 누구인가?” 이것은 인간 실존을 묻는 철학적이자 형이상학적인 질문이다. 장발장은 이렇게 독백한다. “나는 장발장! 하느님의 용서와 자비로 구원된 한 인간 장발장이다.”
코제트곁에서 행복한 죽음을 맞이하는 그의 마지막 말이 그것을 증명한다.
“축복받은 인생이었다”고….
끝을 장식하는 장면이 대 서사적이다. “사랑은 영원한 것. 진리의 말은 서로 사랑하는 것.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은 주님의 얼굴을 보는 것.”
“어둠 속에 사라진 민중들의 노래가 들리는가? 모두 사랑의 전사가 되리라. 바라케이드 저 너머 어딘가에 낙원이 있을까? 내일은 오리라.”

<영화 속 복음읽기>

하느님의 나라, 참된 자유를 누리는 곳, 평등하고 사랑이 넘치는 나라는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내가 변화되면 이웃이 변화되고 사회가 변화된다. 우리 모두 민중 속에서 들려오는 성령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사랑의 전사가 될 때 ‘자유’, ‘평등’, ‘사랑’의 나라는 건설될 것이다. 그날엔 우리 모두 ‘삶이 축복이었다’고 외칠 수 있을 것이다.

그룹대화 :
-  줄거리를 나눈다.
-  우리 사회에서 변화를 요청받는 것은 무엇인가?
-  나는 이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잘못된 집착이 어떤 어둠을 가져다주는 지 체험을 나누어 본다.

복음말씀 “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요한 13,34)

 

 

  1. 나그네 2013.01.31 10:23

    법의심판을 정당히 받아야하는것도 하느님자녀의 의무이지요.
    한편으로 장발장은 세상이 인정한 죄인이라는 타이틀의 두려움으로 부터
    도망다닌 거짓말쟁이입니다.
    그부분도 교훈삼을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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