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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꼼한 보도자료/도서

성경 읽는 재미 설화분석 입문

by 바오로딸 2014. 5. 7.

 

      성경 읽는 재미 설화분석 입문

 

 

♢ 기획 의도

지금껏 우리 한국 교회의 성경 분석 방법론은 다분히 역사비평적 방법에 많이 기울어져 있었다. 이 방법은 텍스트의 세상보다는 텍스트 너머에 있는 역사적 배경에 관심이 많으며 따라서 텍스트 자체의 구성과 의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편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텍스트 자체에 관심을 기울이는 성서학의 방향에 부합하는 설화비평적 방법론을 연마하여 구체적 텍스트의 세밀한 독서를 실천해 볼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독서를 통해 스스로 성경 이야기의 의미를 직접 찾아볼 수 있는 능동적 성경 읽기를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주제 분류 :  성경 읽기, 성경 주석 방법론

♢ 키워드

 성경 읽기, 이야기, 설화, 설화자, 청자, 저자, 독자, 설화분석, 일화, 술화,

 등장인물, 통합 구성, 삽화 구성, 설화 목소리, 해학, 텍스트, 상징, 독서


♢ 요약 

역사비평적 방법이나 기호학과는 달리 설화학은 각 독자로 하여금 황금을 찾는 광부가 되게 한다. 설화분석 방법으로 성경을 읽을 때, 성경 설화자가 설계해 놓은 귀중한 의미 효과를 더 잘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설화분석의 새로운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곁들이고 연습 문제를 통해 개념 이해의 정도를 스스로 측정할 수 있는 이 책은 설화분석에 입문하기 위한 참고서로서 단연 최고다.

 

♢ 내용

지금까지 한국 교회의 성경 분석 방법론은 다분히 역사비평적 방법에 많이 기울어져 있었다. 이 방법은 성경 본문보다는 텍스트 너머에 있는 역사적 배경에 관심이 많은 것이고 이로 인해 텍스트 자체의 구성과 의미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한 편이다. 이제 이 책을 통해 소개되는 설화분석방법론은 독자로 하여금 성경을 하나의 이야기로서 읽게 하고 구체적 텍스트의 세밀한 독서를 실천하게 하며, 그 독서를 통해 독자 스스로가 성경 이야기의 의미를 직접 찾아볼 수 있는 능동적 성경 읽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성경은 인류의 가장 놀라운 보물 중 하나다. 태곳적부터 신자들은 이야기를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이야기한 것은 결코 아니다. 오랫동안 구전을 통해 형성되다가 인내로운 작가들의 손으로 집필된 성경 이야기들은 섬세한 구성 규칙들을 따르고 있다. 언뜻 보기에 순진한 듯한 이야기 뒤에는 설화자의 노련한 전략이 숨겨져 있다.

역사비평적 방법이나 기호학과는 달리 설화학은 각 독자로 하여금 황금을 찾는 광부가 되게 한다. 설화분석 방법으로 성경을 읽음으로써 성경 설화자가 설계해 놓은, 숨겨진 의미 효과를 더 잘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차례

한국 독자들에게

머리말

1장 이야기의 세상 속으로

1.1 설화분석이 찾는 것 / 1.2 설화분석의 역사/ 1.3 설화자와 청자

1.4 설화적 지위들/ 1.5 이야기란 무엇인가?

2장 일화와 술화

2.1 근본적 구별 / 2.2 역사에 대한 두 가지 개념/ 2.3 이야기의 두 구성요소

2.4 언어에 대한 연구/ 2.5 술화와 신학/ 2.6 설화자의 다양한 위치

3장 이야기의 경계

3.1 예수와 니코데모/ 3.2 표지 찾기/ 3.3 경계의 표지들

3.4.장면들/ 3.5 설화적 시퀀스

4장 구성

4.1 이야기를 만드는 구성/ 4.2 5단계 설화도식/ 4.3 양태를 통한 접근

4.4 구성에 대한 화용적 접근: 설화적 긴장/ 4.5 구성들의 결합

4.6 통합 구성과 삽화 구성/ 4.7 해결 구성과 계시 구성

5장 등장인물

5.1 이야기된 역사에 생명을 불어넣는 등장인물/ 5.2 등장인물의 분류/ 5.3 행역자 도식

5.4 등장인물의 자립성/ 5.5 종이 위의 영웅들과 하나 되기/ 5.6 평가적 시점

5.7 설명하기와 보여주기/ 5.8 독자의 입장들/ 5.9 시점들

6장 틀

6.1 틀: 어떠한 가치가 있는가? / 6.2 시간적 틀/ 6.3 지리적 틀

6.4 사회적 틀/ 6.5 과도한 상징

7장 설화적 시간

7.1 이야기의 길이와 속도 / 7.2 순서/ 7.3 빈도

8장 설화 목소리와 그 속삭임

8.1 명시적 주석/ 8.2 함축적 주석

9장 텍스트의 역할과 독자의 역할

9.1 텍스트의 불완전성/ 9.2 독서의 프로그램화

9.3 독자의 능력 /9.4 텍스트에 의한 독자의 형성

10장 독서행위

10.1 이야기 세계와 독자의 세계/ 10.2 읽는 행위의 두 단면

10.3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읽기

11장 텍스트에게 질문하는 법

부록

연습문제 해답 / 용어풀이

성경색인/ 주제색인

참고문헌 



♢ 대상

성경 공부를 하는 모든 이, 문학 분석 방법론에 관심 있는 이, 신학생.


♢ 지은이

다니엘 마르그라: 스위스 로잔에서 1943년에 태어난 그는 2008년까지 로잔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다. 1984년까지 보 주(州)의 복음주의 개신교 목사로 사목했다. 역사의 예수와 그리스도교의 기원에 대한 전문가로서 제네바, 뇌샤텔 등 스위스뿐 아니라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지의 대학에서도 객원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그리스도교의 초기 역사La première histoire du christianisme」(2003)을 비롯하여 다수의 책이 있다.

이방 부르캥: 여러 해 동안 개신교 목사와 교수로 활동하고 나서 현재는 로잔 주(州)와 대학이 공동 운영하는 도서관의 신학과 종교학 분야 도서 책임자가 되었다. 신약성경을 깊이 연구한 그의 저서로는 2005년에 출판된 박사학위 논문 「마르코, 나약함의 신학. 설화의 은밀한 명확성Marc, une théologie de la fragilité. Obscure clarté d'une narration」을 비롯해 다수가 있다. 현재 예배와 성서모임을 인도하면서 자신을 풍요롭게 해준 성경읽기 방법을 널리 보급하려 애쓰고 있다.


♢ 옮긴이

염철호 신부: 부산교구 사제이며, 교황청 성서대학에서 성서학을 공부하였고, 2014년 현재 부산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의 성서학 교수로 재직중이다. 옮긴 책에 「최고의 성지 안내자 신약성경」(바오로딸, 2012)이 있다.

박병규 신부: 대구교구 소속으로 2001년 사제품을 받았고, 2009년에 프랑스 리옹 가톨릭대학교에서 성서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 현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에 「아침을 여는 3분 피정 - 마르코 복음 단상」(생활성서사, 2003)ㆍ「요한복음서 - 성경 펼쳐 읽기」(생활성서, 2010)가 있다.


http://www.pauline.or.kr/bookview?gubun=A02&gcode=bo100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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