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속 바오로딸

“다름 인정하기, 경계를 넘어서는 힘” - 장 바니에의 평화를 일구는 길

by 바오로딸 2014. 8. 4.

“다름 인정하기, 경계를 넘어서는 힘”

장 바니에의 평화를 일구는 길

<들소리신문>발행일 : 2014.08.01  [1529호] 


▲ 〈다름, 또 하나의 선물〉장 바니에 지음/윤성희 옮김/바오로딸 펴냄

“우리는 누구나 평화를 바라고 평화를 사랑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늘 ‘우리가 평화를 위해 일할 준비가 되어있는가?’입니다. 평화를 위해 일한다는 건 우리 삶을 위험에 내놓는다는 걸 의미합니다. …경계를 넘어 낯선 이를 만나고 낯선 이와 사귀며, 낯선 이의 이야기를 들을 힘을 찾아보십시오.”

교회를 향한 사회적 지탄의 일편에는 ‘끼리끼리’ 문화에 대한 불편함이 포함되어 있다. 복음의 본질과 순수는 지켜가되 교회 울타리를 넘어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손 내미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교회가 해야 할 일이라는 지적이다.

발달장애인들의 국제공동체 네트워크 ‘라르슈(L'Arche)’를 세워 일평생 헌신의 삶을 살아온 장 바니에는 민족, 국가, 종교, 출신 등의 ‘다름’을 극복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평화’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한다.

서로가 다르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일이 쉽지 않은 우리에게 장 바니에는 ‘다름’이 왜 축복이 되는지를 자신의 체험을 통해 증언하면서 타인을 받아들이고 서로 다름을 극복하며 평등과 평화, 치유를 경험하도록 초대한다.

그는 평화는 정치가나 교회가 억지로 강요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평화가 지속되려면 그것이 각자의 내면에서 자라나야 한다고 말한다. 

편집부  |  dsr123@daum.net

http://www.deulsori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8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