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속 바오로딸

[스크랩][출판]신약외경 입문- 신약 외경 올바른 이해 돕기

by 바오로딸 2013. 3. 17.

[출판]신약외경 입문- 신약 외경 올바른 이해 돕기

'신약 외경' 보완, 신약 성경 등 함께 비교 분석

신약 외경 입문
송혜경 지음/바오로딸/상권 2만 1000원, 하권 2만 5000원


 



 「신약 외경」을 통해 외경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잠재우고, 정경과 외경 사이에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초대 그리스도교를 살펴본 한님성서연구소 수석연구원 송혜경(비아) 박사가 최근 「신약 외경 입문」을 펴냈다.

 입문서에서는 「신약 외경」에서 다루지 않았던 부분을 보완, 신약 외경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내용을 실었다. 신약 외경만이 아니라 신약 성경과 교부 총서 내용을 함께 비교, 분석했다. 초대 그리스도교라는 공통의 환경에서 생겨난 다양한 저작물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한눈에 살펴본 것이 특징이다.

 상권에서는 신약 외경의 역사적, 종교적, 문화적 배경을 소개하며 신약 외경의 정의와 분류 등을 다뤘다. 하권에서는 신약 외경 각 권에 대한 내용과 역사를 담았다. 상권이 총론이라면 하권은 각론이다.

 송 박사는 왜 하필 신약 외경을 연구했을까. 교회에서 하느님 말씀으로도, 교부들 작품으로도 인정받지 못한 글을 굳이 파고든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프롤로그 '신약 외경 읽기를 권하다'에서 이렇게 답했다.

 "신약 외경에 분류되는 작품들은 대개 역사성 면에서는 설득력이 부족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도 이 책은 외경을 읽자고 제안한다. …. 아직 정통과 이단의 구분이 없고, 정경과 외경의 구분이 없던 시절로 돌아가 그 시대의 눈으로 그 시대의 작품들을 읽자는 것이다. …. 이 책들은 그 시절의 오늘을 살았던 신앙인들이 무엇을 어떻게 믿어야 할지 고민한 내용들을 담은 삶의 기록이다. 철학적ㆍ신화적 이야기에 치우친 글들도 있지만 그 안에도 하느님과 그리스도, 성령과 교회, 인간과 세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들이 녹아들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