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차쿠의 아침-소설 최양업

by 바오로딸 2014. 7. 21.

차쿠의 아침소설 최양업



기획 의도

2011615일 최양업 신부님 선종 150주년을 기념하여 구상한 순교소설로서 한국천주교회 역사상 최초로 순교자가 아닌 증거자로 시복시성을 추진 중인 최 신부님을 현양하는 데 기여한다.

 

주제 분류 : 역사문학, 인문, 전기, 성인

 

키워드(주제어) : 백가점, 차쿠, 금가항성당, 오송항, 최양업, 김대건, 훈춘사건, 순위도, 새남터, 변문, 장가루

 

요약 : 최양업 신부님이 주인공인 이 소설은 18457월 차쿠에서 사제수품을 앞둔 김대건 신부님과의 마지막 만남에서 시작하여, 184912월 최 신부님의 조선 입국까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최 신부님의 인간적인 면모와 신앙, 김대건 신부님과의 혈육보다 진한 우정, 더 나아가 시공을 초월하는 영적 친교를 감동 깊게 그리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순교모범으로 탁월한 최 신부님을 만날 수 있다.

 

상세 내용

 저자 이태종 신부는 최양업 신부님의 사목활동의 보금자리인 배티인근 출신으로 최 신부님을 닮으려고 부단히 애쓰는 사제다. 그리고 유서 깊은 사적지 차쿠 성당신학교 터’, 그리고 교우촌 백가점을 처음 찾아내었고 그곳에 오래 사는 것이 소원인 사제다. 2011년 최양업 신부님 선종 150주년을 기념하여 차쿠의 아침을 구상하였고 2년 만에 제1편을 출간하게 되었다.

 최양업 신부님이 주인공인 이 소설은 18457월 차쿠에서 사제수품을 앞둔 김대건 신부님과의 마지막 만남에서 시작하여, 184912월 최 신부님의 조선 입국까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은 고증된 교회사 사료(史料)를 기반으로 최 신부님의 인간적인 면모와 신앙, 김대건 신부님과의 뗄 수 없는 순정적 깊은 우정, 더 나아가 시공을 초월하는 영적 동행과 친교를 감동 깊게 그리고 있다.

 성 김대건이 피의 순교자로서 칼 아래 쓰러진 반면 최양업 신부님은 땀의 순교자로서 길 위에 스러짐을 주목하면서 이태종 신부는 일상생활의 순교모범으로 탁월한 최 신부님을 커다란 애정으로 기리고 있다.

 

차례

 

추천사

책을 내며

프롤로그

백가점의 밤

길잡이 범 요한 - 완푸 오전 5

선장 - 금가항 성당 오전 10

주교 페레올 - 오송항 오전 11

짐꾼 - 훈춘 오전 1130

소팔가자의 낮

김대건 - 순위도 오후 220

배주인 임성룡 - 새남터 오후 3

변문의 오후

최양업 - 장가루 성당 오후 8

백가점, 아니 차쿠의 아침

에필로그

주요 등장인물

연대표

 

대상

모든 신자, 신학생, 사제, 수도자, 사제성소와 수도 성소에 관심 있는 젊은이.

한국교회사에 관심 있는 모든 이.

 

지은이 : 이태종 신부

최양업 신부님의 첫 본당이자 사목활동의 중심지요 보금자리인 교우촌 배티인근 출신 사제로, 최 신부님의 첫 사목지인 유서 깊은 사적지 차쿠 성당신학교 터’, 그리고 교우촌 백가점을 처음으로 찾아내었고 그곳에 오래 사는 것이 소원인 사제.

 

 http://www.pauline.or.kr/bookview?code=18&subcode=01&gcode=bo1001304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