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마카베오기 상권 (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 20)

by 바오로딸 2021. 3. 12.

 

누가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있는가?


 『마카베오기 상권』은 기원전 2세기 마카베오 가문의 지휘 아래 셀레우코스인들에게 맞선 유다인 투쟁에 대한 내용이다. 마카베오 가문과 이스라엘인들은 부정해진 성전을 다시 세우고 종교생활을 위한 자유를 되찾으려 봉기했다. 하지만 계속되는 투쟁 속에서 그 성격은 외세에 항거하여 정치적 독립을 쟁취하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저자는 유다 실존의 두 기둥인 성전과 율법을 신학적으로 강조하면서 마카베오 가문의 항거와 연관시킨다. 이를 통해  마카베오 가문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하느님 구원 역사의 도구로 사용되었음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마카베오기 상권에 드러나는 모든 성취는 하느님께서 하신 일이며 하느님께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책의 구성
- 전체 개요로서, 저자·집필 시기와 장소·기원·구조와 양식·신학적 의미 등 입문을 실었다.
- 성경 본문과 주석의 비율은, 주석과 해제가 전체 분량의 70-80% 정도다. 
- 마카베오기 상권의 본문 전체를 제시하고 각 장과 절마다 자세한 각주를 붙여놓았다. 뒷부분에는 참고 문헌과 성경 찾아보기를 실었다.


‘거룩한 독서를 위한 성경 주해 총서’의 특징
첫째, 신자들이 하느님 말씀을 깨닫고 기뻐하며 그 깨달음과 기쁨이 삶에 옮겨지도록 돕고자 했다. 일상적이고 쉬운 표현을 택하고 간결하되 핵심을 정확히 짚어주는 문장을 사용하였다. 
둘째, 역사비평의 성과뿐 아니라 성경을 둘러싼 라삐들과 교부들의 가르침도 충실히 반영하여 이 주해서의 독특성을 살렸다. 
셋째, 성경 전체를 다루는 만큼 전체적으로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추려 했다. 
넷째, 가능하면 빠른 시일 안에 성경 전권의 해설을 마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마카베오기 상권

 

마카베오기 상권(거룩한 독서를 위한 구약성경 주해 20) | 도서 | 가톨릭 인터넷서점 바오로딸

성바오로딸수도회 운영, 가톨릭 서적 및 음반, 비디오, 성물판매, 성경묵상 제공

www.pauline.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