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꼼꼼한 보도자료/도서

구약성경의 이해-역사서(구약 중급)

by 바오로딸 2021. 6. 14.

신학적 지평을 넓히고 신앙의 길을 열다

 

이 책은 입문에서 성경 시대의 역사를 어떻게 이해하는 게 좋은지 설명한 뒤, 성경 속 역사 기술의 다양한 유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전체 역사를 간략하게 설명하여 역사서 내용을 전체 흐름 안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역사서 각 권을 우리말 성경에 실린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본다. 특히 각 역사서 내용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실제 역사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소개한다. 각 권의 내용과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내용의 흐름을 무리 없이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러기에 이 책은 구약성경 역사서를 공부함으로써 역사서 저자들의 종교적이고 영감을 주는 사고를 우리 마음 안에 받아들이고, 그들이 지닌 신앙과 우리가 지닌 신앙의 연결고리를 발견하게 해준다.

 성경 본문의 역사와 신학 만나기

이 책은 성경이 전하는 역사를 전하면서도 학문적 연구를 통해 확인된 실제 역사를 함께 살핌으로써 더 깊은 신학적 성찰을 하도록 돕는다. 역사서의 중심은 하느님의 계시이기에 역사적 사실 여부를 학문적 연구로 제시하면서도 그 안에 담긴 주제와 메시지 파악에 집중하여 신학적 지평을 넓혀준다.

 현존하는 하느님 알아차리기

작품의 성격과 특징, 주제와 메시지를 설명해 주고 주요 본문 읽기를 통해 성경 집필 당시의 상황과 성경 저자들의 신앙을 제시한다. 과거의 역사를 통해 오늘날 우리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하느님의 현존을 알아차리고 하느님 계시의 뜻을 실행할 수 있는지 안내한다.

체계적이고 탄탄한 성경 학습 교재

이 책은 바오로딸 성경학교 중급 교재로도 사용된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공부하는 6년 과정 중 초급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구약을 더 깊이는 과정에 사용하는 교재이기에 구약성경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의 갈망을 해갈할 수 있다.

▶ 구약성경의 이해 - 역사서

 

구약성경의 이해-역사서 | 도서 | 가톨릭 인터넷서점 바오로딸

성바오로딸수도회 운영, 가톨릭 서적 및 음반, 비디오, 성물판매, 성경묵상 제공

www.pauline.or.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