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년도/출시일 : 2011.10.
  장르분류 : 교리, 전례
  원제작자 : 바오로딸
  기획·감독 : 바오로딸
  촬영·편집 : 바오로딸
  원고 : 안문기 신부
  나레이션 : 전영금 수녀(성바오로딸수도회)
  출연 : 이승익 신부
  장소협찬 : 의정부교구 일산 백석성당
  전례복협찬 : 스승예수의 제자 수녀회
  도움주신 분들 : 일산 백석성당 교우
  우리말 녹음/컬러
  상영시간 : 45분
  가격 : 15,000원
  대상 : 전체관람가


기획 의도
1997년에 첫선을 보였던 「새 미사해설」이 2008년 바오로딸에서 「알기 쉽게 풀이한 새 미사해설」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 미사의 순서와 참된 의미를 쉽게 설명하여 전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미사의 은총을 충만히 살아가도록 돕는 책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책의 내용을 전체로 다루기보다 미사의 각 부분과 진행되는 순서, 미사에 참여하는 자세, 미사의 은총 등의 중요내용을 발췌하여 전반적으로 알기 쉽게 영상으로 만들었다. 신자 재교육, 예비신자교육 등에 이용하여 미사의 의미를 잘 알고 참례할 수 있도록 했다.

주제 분류 - DVD / 영상 / 교리 / 전례 / 교육

키워드(주제어) - 미사해설, 전례, 말씀전례, 성찬전례, 마침예식, 전례복, 성당, 미사도구, 미사순서, 성체성사

요약
영상으로 배우는 미사
미사 각 부분과 순서, 자세, 미사의 은총 등을 실제 미사 현장을 보여주며 설명하는 영상물로 누구나 쉽게 미사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만들었다. 신자 재교육, 예비신자 교육용으로도 적극 권한다.

상세 내용
2008년 바오로딸에서 출간된 「알기 쉽게 풀이한 새 미사해설」에서 미사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발췌하여 ‘7부’로 나누어 설제 현장에서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1부’에서는 성당의 구조와 미사도구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해설해 주고 있다.
‘2부’에서는 사제가 전례복을 착용하는 방법과 의미에 대해 깊이 있는 묵상이 담긴 해설을 한다.
‘3부’에서는 성당에서 취해야 하는 동작과 태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 상징적 의미를 설명하며 상황도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해설하였다.
‘4부’부터 ‘7부’까지는 미사통상문을 직접 인용하면서 미사 순서와 각 부분이 진행되는 순서를 짚어가며 설명한다.
특히 미사의 각 부분을 해설하면서 동시에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깊이 있게 해설한다.

* 참고사항

- 본 영상물의 근간이 된「알기 쉽게 풀이한 새 미사해설」개정판 서적의 저자 안문기 신부의 약력은 아래와 같다.
- 안문기 신부 : 대전교구 신부로 1970년 사제품을 받았으며, 대전 문창동 성당 주임으로 있다가 1978년부터 7년간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교구에서 사목하였고, 다시 대전 성남동 성당 주임 신부로 부임한 후 1990년부터 4년간 한국 주교회의 전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대림과 성탄」(크리스챤출판사, 1984), 「계절과 축제」(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1992), 「알기 쉽게 설명한 새 미사 해설」(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1997/ 바오로딸, 2008)「은혜로운 계절 축제」(가톨릭출판사, 2008)가 있다.

대상
가톨릭 신자, 교리교육자, 예비신자, 사목자, 수도자, 미사의 의미를 알고자 하는 모든 이

인터넷 서점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