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 이야기

<SNS 마케팅> 4강, 소셜 서비스 이해하기 1

by 바오로딸 2012. 2. 8.

네 번째 시간에는 볼리우드 미디어 대표 정광현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 실무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셨다고 해서 기대됐지요. 누구나 할 수 있다지만, 하다보면 은근히 까다롭고 돌발 상황도 종종 안겨주는 것이 SNS거든요. 실질적인 팁을 많이 얻어야지 생각하며 수업을 들었답니다.




블로그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종류에는 키워드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카페, 블로그), SNS 마케팅(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입니다.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로 나뉩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각각의 포털에서 검색 우위를 차지합니다. 자신만의 화면을 꾸미거나 기능을 추가하긴 어렵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구글 같은 사이트에서 검색 우위를 차지합니다. 마음대로 변형할 수 있고, 서버나 프로그램 면에서 비용이 듭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가입형 블로그를 개설해 공동 운영하거나 그 반대로 운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처음 개설하는 경우라면 간단한 가입형 블로그를 쓰길 권합니다.

티스토리는 설치형과 가입형의 중간 형태입니다. 디자인 수정이나 개인 도메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트래픽 걱정은 없습니다. 단, 초대장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영역이 아닌 콘텐츠 영역에 노출됩니다. 사용자는 이를 순수한 콘텐츠로 인식하여 신뢰를 갖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은 전세계 8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SNS입니다. 종종 봐왔지만 모호한, 생소한 개념들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뉴스 피드(News Feed)는 트위터의 타임라인과 유사한 메뉴로, 하이라이트 글을 먼저 보여줍니다. ‘공유’ 기능은 트위터의 리트윗과 비슷한데 ‘좋아요’ 보다 적극적인 글 유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링크나 그림을 넣어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임라인’은 페이스북의 새로운 ‘프로필’ 화면입니다. 탄생부터 시간대별로 글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과거글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변할 페이스북의 기본 디자인으로, 곧 모든 사용자들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든 뒤에는 25명의 친구들이 ‘좋아요’를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페이스북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이름은 ‘좋아요’ 100명 전까지 수정 가능합니다. 화려한 웰컴탭으로 ‘좋아요’를 유도하면 좋습니다.


이밖에도 파워블로거 베비로즈 사건, 탐앤탐스 트위터 논란, 다음뷰 광고영역 위치별․시간대별 비용, 다이나믹하게 꾸민 페이스북 타임라인 등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었어요. 저는 이미 ‘소셜 서비스 이해하기 2’ 강의도 듣고 왔는데요. 앞강의보다 더 구체적이고 재미있었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홍보팀 고은경 엘리사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