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속 바오로딸

성악가 김청자 씨 "홀로 떠난 아프리카…영혼의 고향을 느꼈어요"

by 바오로딸 2014. 10. 23.

성악가 김청자 씨 "홀로 떠난 아프리카…영혼의 고향을 느꼈어요"

발행일 : [한국경제 2014.10.21 A37면]



말라위 고아들 돌보며 '제 2의 인생' 사는 성악가 김청자 씨
'김청자의 아프리카 사랑' 책 펴내

한국인 첫 유럽무대 선 소프라노
2010년 한예종 퇴임, 말라위 정착
청소년 밴드 이끌고 내한 공연 



“이 나이에 40도의 불볕더위와 온갖 불편함을 참아내며 이곳에 살 수 있는 것은 하느님의 사랑이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그 사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고아들을 돌보는 김청자 씨(70·사진)가 ‘김청자의 아프리카 사랑’이란 책을 내놨다. 김씨는 한국인 최초로 유럽 오페라 무대에 선 유명한 메조소프라노였다. 평소 음악공부가 꿈이었던 그는 1963년 독일에 간호조무사로 갔다가 은인을 만나 레오폴트 모차르트 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성악 공부를 시작했다. 독일 카를스루 국립오페라단원을 비롯해 스위스 이탈리아 등에서 16년간 이름을 날리며 프리마돈나로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1973~1978년 중앙대 및 연세대 성악과 교수, 1994~2010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성악과 교수로 지냈다. 이렇게 ‘잘나가는’ 성악가였던 김씨는 이번에 출간한 책에서 왜 모든 것을 버리고 돌연 아프리카로 떠났는지 털어놨다.

그는 안식년을 맞아 은퇴 후 삶을 준비하며 세계 곳곳을 여행하던 2005년 아프리카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굶주림과 질병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 그런 환경에서 춤과 노래를 잃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이곳이 내 영혼의 고향”이라는 내면의 소리를 들었다고 했다. 그는 2010년 2월 한예종에서 퇴임하자마자 ‘김청자의 아프리카 사랑 후원회’를 만들고 그해 9월 혼자 아프리카로 갔다. 말라위 고아들을 위한 음악학원을 세우고 한국 유학 길을 열어주고자 혼신의 힘을 다하는 그에게 아이들은 ‘마미’ ‘마마’라고 부른다.

화려한 조명을 받는 메조소프라노 가수가 아니라 사랑과 화해, 감사의 삶으로 새로운 무대를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그에게 말라위 추장은 루세케로, ‘행복을 가져다주는 여인’이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김씨는 “사랑을 얻기 위해 달려온 길에서 그토록 갈망하던 완전하고도 영원한 사랑을 만났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렇게 자식처럼 돌보는 말라위 청소년으로 구성된 ‘루수빌로(희망)’ 밴드를 이끌고 22~24일 서울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재즈, 아프리카 음악 등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02044661


댓글